본문 바로가기

출산 전 준비

출산 후 아빠가 해야 할 일

출산 후 아빠가 해야 할 일을 알아보겠습니다.

아기늘보를 만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육아교실을 다니면서 강사님이 출산준비를 잘 하고 있냐고 여쭤 보셨어요. 출산용품만 생각했는데, 강사님이 중요한 건 출산용품이 아니고, 출산 후 행동지침이라는 말씀에 머리가 띵했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저는 아기 낳고 한달 정도는 외부활동을 할 수 없어서 남편이 처리해야 할 것이 많은데, 출생신고 말고도 할 게 많은 것 같더라고요. 남편도 처음 해 보는 거라 뭘 해야 할 지 모르는 게 많고, 미리 정리해 두면 당황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아 오늘은 출산 후 아빠가 해야 할 일을 적어보려 합니다.

 

1.  출산 사진과 영상 찍기, 건강상태 확인하기, 지인 연락하기

 수술실 앞에 대기하면 신생아 손가락, 발가락, 건강상태를 간략하게 확인하는 시간이 있어요.

 짧은 시간 간단하게 보면서 촬영을 해야 합니다.

 특히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 산모는 마취를 하기 때문에 아기 얼굴을 제대로 볼 수가 없어서 아빠가 사진과 영상을 잘 촬영해야 합니다. 우왕좌왕하다가는 놓칠 수가 있기 때문에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합니다. 특히 동영상 촬영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지인들에게는 아기가 태어나고 나서 연락하는 게 좋습니다.

 미리 가족들에게 알리는 경우, 특히 시댁부모님이나 친정부모님이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아시면 같이 병원에서 대기를 하시는 일도 종종 있는데요. 그러면 산모가 부담을 느껴서 좋지 않다고 하시네요. 산모가 오로지 아기 낳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아기가 태어나고 나면 가족들에게 사진을 보내고, 가까운 지인이나 회사에 출산 소식을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작명하기

 이름을 미리 지어놓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생시에 따라 철학관에서 이름을 받는 경우, 출생신고를 하려면 이름과 한자를 정해야 해서 아빠가 작명하는 걸 도와주어야 합니다. 저는 시부모님이 아는 철학관에서 이름을 받을 예정이라 아기 낳자마자

시부모님께 알려서 작명을 몇 개 받고, 고르려고 해요. 태명으로만 부르다가 우리 아기 이름이 어떤 걸로 정해질지 벌써 설레네요.

 

3. 조리원, 산후도우미 업체 연락하기

  조리원과 산후도우미 업체에 바로 연락을 해야 됩니다. 대기자가 많아서 바로 연락을 주어도 스케쥴 조정이 필요할 때가 있기 때문에 빨리 날짜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4. 출생신고하기

 출생신고를 위해서는 출생증명서가 필요한데요. 병원에서 출생증명서를 발급 받습니다. 이때 3~4장 정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제출용으로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의 출생신고는 생후 1개월 이내에 해 줘야 되고, 1개월이 지나면 기간에 따른 과태료가 나옵니다.

 30일 경과, 7일 이내 : 만원

 30일 경과,1개월 : 2만원

 30일 경과,3개월 : 3만원

 30일 경과,6개월 : 4만원

 6개월 이후 : 5만원

 

 출생신고는 온라인으로 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출생신고하면서 부모 급여, 첫만남 바우처, 아동 수당 등을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아기 피부양자 등록

 국민건강보험에 전화해서(1577-1000) 피부양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6. 전기 요금 감면 신청

 출산가정은 전기요금이 3년간 30% 감면입니다. 한전 123에 전화해서 바로 신청합니다.

 신청일로부터 일할 계산이라 태어나자마자 빨리 신청해야 합니다.

 

7. 지역 출산 지원금/선물 신청

 1자녀는 크게 혜택은 없습니다만 제가 사는 지역은 아이사랑통장 개설 때 10만원 지원이 있습니다.

 지역 보건소에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면 된다고 하시네요. 

 

8. 보건소 유축기 대여 신청하기

 출산 후 1개월 이내 산모에게 한달동안 유축기를 대여해 주는데요. 보건소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대학병원에서 진행하는데 병원에서 유축기를 제공하지 않아서 바로 유축기를 받아와야 합니다. 보통 전문산부인과에서는 제공한다고 하시더라고요. 병원에서 제공하는지 미리 알아보고, 바로 방문해서 대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축기도 단계가 있는데 유축기 사용방법을 남편에게 물어오라고 해야겠어요. 질문하기 부끄러울려나.

 

9. 자동차보험 자녀 특약 신청하기

 태아 또는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자동차 세차하기와 카시트 뒤보기 설치

  신생아를 위해 자동차를 깔끔하게 세차하고, 카시트는 뒤보기로 설치합니다.

  신생아 카시트는 뒤보기 설치니까 미리 설치법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겠죠?

 

11. 집 청소 및 침구 세탁

  저 같은 경우는 제왕절개로 미리 스케쥴이 다 나와 있어서 침구류는 미리 세탁을 해 놓으려고 합니다.

  이후에는 같이 병원과 조리원 생활을 같이 할 예정이기 때문에 크게 침구류 청소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한데, 그렇지 않은 분들은 성인 침구류 세탁을 하시고, 조리원 퇴소 전날 집안 대청소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2. 집안 온도 맞추기

 습도는 어떻게 맞추어야 될 지 모르겠지만, 미리 보일러를 이용해서 온도는 맞춰 주시는 것이 좋겠지요? 아기늘보는 겨울아기라서 집에 도착했을 때 훈훈한 온기를 느끼며 들어왔으면 싶네요.

 

생각보다 아빠가 해야 할 일이 많지요? 대충 정리를 했지만 이것 말고도 해야 할 일이 더 많을 것 같긴 합니다.

아기용품만 생각하다가 정작 중요한 것은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한편으로는 몇 가지 놓치더라도 크게 중요하겠나 싶기도 하고요. 닥치면 어떻게든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도 미리 숙지해 놓으면 조금 여유있게 할 수 있지 않겠나 싶어요.